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는 객체를 만드는 설계도라고 설명했었다.
그러면 클래스가 여러개일 경우 관리가 어려워지지 않을까?
그래서 나온게 패키지라는 개념이라고 한다. 패키지는 여러 클래스를 하나의 디렉토리에 묶어놓은 것으로
클래스를 관리하고 클래스 간의 상속관계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인스턴스 생성 방법에서 두 클래스의 차이가 없다.
서로 다른 패키지의 두 클래스는 인스턴스 생성 시 사용하는 이름이 다르다.
서로 다른 패키지의 두 클래스 파일은 저장되는 위치가 다르다.
동일 이름의 클래스 파일을 같은 위치에 둘 수 없다.
컴파일 과정에서 클래스 파일이 저장되어야 하는 위치는 상대적으로 결정이 된다.
그리고 이렇게 결정된 위치는 컴파일 이후에 바꿀 수 없다.
패키지 이름에도 규칙이 있을까?
패키지 이름은 모두 소문자로 구성된다,
인터넷 도메인 이름의 역순으로 이름을 구성한다.
이름 끝에 클래스를 정의한 주체 또는 팀의 이름을 추가한다.
import 선언 방법 (ctrl + o 단축키)
import com.kh.smart.Circle;
/*동일한 이름의 두 클래스에 대한 import 선언은 컴파일 오류*/
import com.kh.smart.Circle;
import com.kw.simple.Circle;
패키지 전체 기능 import 선언
import com.kh.smart.*;
com.kh.smart 패키지로 묶인 전체 클래스에 대한 패키지 선언
'CS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tter/Setter (0) | 2024.06.26 |
---|---|
참조변수와 일반변수에 대하여 (1) | 2024.03.07 |
지역변수의 특징 (0) | 2024.01.18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 2024.01.18 |
메서드의 개념 (0) | 2024.01.18 |